영어 홈

| 우리소개 | 연락처


  당신은 구원을 받으셨습니까?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의 지식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딤전 2:4)                                                                                                                  구원을 받은 기억이나 확신이 없는 분은 이 글을 누르십시오.                                                                                                                        더 늦기전에!

 


 

47. 카톨릭(천주교)의 잘못된 교리 - 세례에 의한 구원(?)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

종교개혁을 위하여 - 잘못된 믿음


 

(47) 카톨릭(천주교)의 잘못된 교리 - 세례에 의한 구원(?)


 

  카톨릭은 세례가 구원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baptism의 올바른 번역은 "침례"이지만 카톨릭은 물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를 주지 않고 물을 뿌리는 세례를 준다. 그러므로 그들의 주장에서는 "세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세례가 구원에 필수적임을 주님께서 직접 확증하셨다."(카톨릭 교회 교리문답, 1994, 제 1257항).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런 말씀은 하신 적도 없고, 이 진술에 결코 동의하지 않으신다. 오히려 성경은 구원은 값없는 선물이며, 행위로는 결코 얻을 수 없다고 가르친다. "세례에 의한 구원"이라는 교리는 카톨릭이 고안해 낸 것이다.

 

  "영원한 지복으로 들어가는 길을 확증해 주는 데 세례 외에 다른 길이 있음을 교회는 알지 못한다."(제 1257항) "신실한 사람들은 세례로 새롭게 태어난다."(제 1212항) "세례를 통해서 우리는 죄에서 자유롭게 되며 하나님의 아들들로 다시 태어나며,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며, 교회 안으로 연합된다."(제 1213항)

 

  물론 성경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를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즉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니라."(요 1:12).

 

  이와 같은 성경 구절에도 불구하고 카톨릭은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세례는 모든 죄들을 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개종자를 하나님의 아들인 "새로운 피조물"로 만들어 주며 "하나님의 성품의 참예자"가 되게 한다. 또한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되며 성령의 전이 된다."(제 1265항) "세례로 죄에 대한 모든 형벌뿐만 아니라 원죄와 모든 개인적인 죄들이 용서된다."(제 1263항)

 

  이 모든 교리들은 많은 성경 구절들과 상반되고 있다. 성경은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죄들을 용서할 수 있으며, 세례와 같은 "행위"를 함으로써 죄들이 용서되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친다. "...그(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하여 구속 즉 죄들의 용서함을 받았느니라."(엡 1:7) 세례가 구원에 필수적이라면 사도 바울이 이렇게 선언했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침례를 주게 하려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게 하려고 보내셨노라..."(고전 1:17)

 

  성경은 세례나 침례를 구원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구원받은 이후에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칠 뿐이다. 빌립보 간수가 "선생님들이여, 내가 구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이까?"라고 물었을 때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안이 구원을 받으리라."고 말했고, 그 후에야 침례를 주었다(행 16:30-33). 그들은 먼저 믿고, 그 다음에 침례를 받은 것이다. 침례는 항상 구원 이후에 이어 나온다. 사도행전 18장에서 회당장 크리스포와 고린도 사람들도 믿은 후에 침례를 받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 위해서 침례를 받은 것이 아니라 이미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었기 때문에 침례를 받은 것이다.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인하여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모형이니, 곧 침례라. (이것은 육체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응답이라.)"(벧전 3:21) 빌립이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설교했을 때에도 구원이 먼저였고, 그 다음이 침례였다(행 8:12).

 

  예수님 옆 십자가에 달린 강도는 죽기 직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했다. 그가 침례를 받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는 낙원에 갔다. 왜 그런가? 이는 구원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 얻는 것이지 침례나 세례를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세례가 구원에 필수적인가? 오늘날 침례를 주장하는 개신교인들 중에서도 침례가 구원에 필수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카톨릭의 전통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 카톨릭 전통과 하나님의 말씀은 서로 반대된다. 카톨릭 교리는 "그렇다"고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은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누구를 믿어야 하겠는가? (다음 주에 계속)


 

 

성경침례교회 김경환 목사

※김경환 목사님은 초대 교회 때부터 박해를 받으면서 순수한 믿음을 지켜온 성경대로 믿는 전통 침례교의 신학을 하셨으며 미국 독립침례교에서 안수받고 한인으로서는 최초로 킹제임스성경을 기조로 한 한인 독립침례교회를 창립한 성경적인 목사님입니다. 전통 있는 침례교 목사를 비방하는 무지한 한인 목사들과 가짜 침례교 목사들에게 속지 마시고, 진리를 배우시기 바랍니다.

<교회사> <피흘린 발자취> <킹제임스성경의 역사> 등 참조 바람

성경침례교회 International 성도 일동(www.believers.net)

448 N. Virginia Ave, Ontario, CA 91764

TEL: (714) 903-2747

Fax: (714) 903-2740

 ◀이전기사보기   다음기사보기▶

 
     위로가기 | 홈  | 연락처

                          Copyright 2007 Bible Baptist Church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